사사편찬의 목적 및 기대효과

사사의 편찬 목적

기업 역사의 기록 및 보존(역사의 체계화)

해당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경영기법 집대성

미래를 위한 재도약 의지 표명

산업사 · 경제사 측면에서의 기업 위상 제고

사사 발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

기업문화 정립

동업종 내 위상 확립

사회에 대한 공헌도 구체적 증명

기업의 안정적 이미지 전달

창업주 및 경영진의 경영철학 가시화

객관적 시각에서 기업의 연구자료 제공

조직원들의 애사심 고취 및 단결유도

자료수집 및 정리 체계화

  • 사사 제작의 목적

  • 사사의 제작에 앞서 가장 선행되어야 할 것이 바로 발간목적을 명확히 설정하는 것.
  • 귀중한 시간과 많은 예산, 인력을 투입해 발간되는 사사는 무엇보다 “우리가 가야 할 곳은 바로 저기다!” 하는 목적의식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.
  • “무엇을 위해서 사사를 발행하는가?” 하는 목적의식이 명확하다면 “어떠한 시점에서 편찬할 것인가?, “무엇을 소중히 다룰 것인가?” 하는 문제는 저절로 해결된다.
  • 소속원들이 사상적 통일을 이루게 되는 과정과 공동의 가치 추구를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여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추적하여 기업의 성장 비결을 밝혀야 한다.

  • 여러 가지 역경을 극복하는 데 기여했던 드러나지 않는 논리와 경험담 등도 담아야 한다.

  • 임직원과 경영철학을 공유할 수 있는 메시지가 있는 사사로 제작해야 한다.

  • 글이 많은 사사는 읽히지 않으므로 눈만으로도 읽을 수 있는 사사로 제작해야 한다.